카테고리 없음 / / 2023. 2. 10. 14:16

운전면허만 있으면 받을 수 있는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 소개

반응형

운전면허만 있으면 받을 수 있는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운전하시는 분들께 해당하는 내용이지만 장롱면허이신 분들도 꼭  신청하시면 나중에 뜻밖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목차

  •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 소개
  • 신청 방법, 주의 사항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 소개

운전을 하다 보면 고의가 아니더라도 교통법규를 어기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범칙금이나 과태료 내는 비용도 아깝지만 벌점이 쌓이게 되면 면허 정지 또는 면허 취소까지 당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평소에 교통법규를 잘 지키면 혜택도 있어야 됩니다. 교통법규를 잘 지키면 마일리지를 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는 운전자가 교통법규를 잘 지키고 사고를 내지 않겠다는 서약을 한 다음 1년 동안 이를 잘 유지하면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는 제도입니다. 1년 동안 10점이 쌓이게 됩니다. 2013년도에 처음 생겼습니다. 그때부터 마일리지를 쌓으신 분들은 70점까지 쌓인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모르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서약자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이 마일리지로 물건을 살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본의 아니게 사고를 냈을 때나 법규를 위반하는 등 언제 받을지 모르는 벌점을 감면받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를 가진 운전자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면허를 따고 운전을 안 하더라도 면허증만 있다면 신청을 미리 해놓으신다면 나중에 본격적으로 운전을 하게 되었을 때 뜻밖의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드시 신청해야만 혜택을 볼 수 있는 제도입니다. 평소에 준법정신을 가지고 운전하시는 운전자분들과 오랜 기간 무사고이시거나 별점을 한 번도 받지 않은 운전자라도 신청하지 않았다면 자동으로 마일리지가 쌓이지는 않습니다. 

신청 방법, 주의 사항

신청 방법은 정부 24나 경찰청교통 민원 24 홈페이지또는 스마트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활용한 신청이 어려우신 분들은 가까운 경찰서, 지구 내, 파출소에서 방문 신청도 가능합니다. 정부 24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검색창에 착한 운전 마일리지 검색하시면 간단한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 가능 옆에 사이트 가기 누르시면 경찰청 교통 민원 24로 연결됩니다. 메인화면에 착한 운전 마일리지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나 디지털 원패스로 로그인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하면 자동으로 성명, 생년월일, 면허번호, 서약 기간이 들어간 서약서가 나옵니다. 이름 옆에 서명 대신 신청을 누르면 바로 완료가 됩니다.

주의 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서약하게 되면 1년 동안 교통법규를 위반하지 않고 사고를 내지 않아야 합니다. 교통법규 위반은 운전면허 취소나 정지와 같은 중과실부터 교통법규 위반은 운전면허 취소나 정지와 같은 중과실부터 신호 위반이나 불법주차같이 경미한 법규 위반으로 범칙금이나 과태료 등의 처분도 받으면 안 됩니다. 어떤 이유에서든 면허정지를 받게 되면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어떤 분들은 생계에 지장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부득이하게 벌점이 쌓여서 40점이 된다면 면허가 일정 기간 정지가 됩니다. 만약에 4년간 40점의 마일리지를 쌓아두셨다면 면허정지에 해당하는 벌점이 쌓여도 벌점을 0점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과실로 인해서 벌점을 한 번에 아주 많이 받았더라도 면허정지 일수에서 마일리지 10 정당 10일 빼주기 때문에 마일리지를 많이 쌓아놓으면 면허정지 기간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소 운전을 하지 않는 분들도 혹시 모를 미래를 대비해서 미리 서 약해두지는 게 좋겠습니다. 만약에 교통법규를 위반했거나 사고가 나서 서약한 내용을 못 지키더라도 손해 보는 일은 없습니다. 위반하셨다면 다시 같은 절차로 다시 서약하지면 됩니다.

 

이렇게 서약을 하는 행동만으로 마음가짐이 달라집니다. 의식적으로 교통법규를 지켜야겠다는 생각을 조금이라도 하기 때문에 나라 전체적으로 봤을 때에는 서약자가 늘어날수록 교통법규 위반 건수가 줄어들고 교통사고도 함께 줄어드는 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2013년에 처음 도입됐을 때는 서약자가 많았습니다. 그때는 서약하는 과정이 지금보다 어려워졌으며, 중간에 과태료 한 번 내신 분들이 다시 서약하지 않으셔서 많은 분께 잊혀진 것 같습니다. 원래 알고 계셨던 분들도 스마트폰으로도 간단히 신청가능 할 수 있으니까 다시 서약 신청하시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내 벌점을 조회하고 싶으시다면 경찰청 교통 민원 24 홈페이지에서 운전면허, 조사예약 메뉴에 들어가면 운전면허 벌점 조회를 클릭하고 로그인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